이직확인서 확인은 갑자기 실직을 하게 되고 바로 이직을 하지 못할 경우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 필요합니다. 실업급여는 이직확인서가 처리가 된 후 신청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. 고용보험 누리집과 모바일 앱에서 확인하는 방법과 주의해야 할 체크 포인트도 알아보겠습니다.
이직확인서 확인하는 방법과 주의사항
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므로 먼저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- 사업주는 근로자가 요청하면 10일 이내에 이직확인서를 발급해 줘야 합니다.
- 사측에서 발급을 거부하면 과태료가 부과되므 사업주가 비협조적일 때는 강력하게 요청해야 합니다.
- 이직사유의 구분코드를 확인해야 합니다.
- 11 - 개인사정으로 인한 자진 퇴사 : 신청불가
- 12 - 사업장 이전, 근로 조건 변동, 임금체불 등으로 자진 퇴사 : 신청불가
- 22 - 폐업, 도산(예정포함) : 신청가능
- 23 - 경영상 필요 및 회사 불황으로 인한 인원감축 등에 따른 퇴사 (해고, 권고사직, 명예퇴직 포함) : 신청가능
- 26 - 근로자의 귀책사유에 의한 징계해고, 권고사직 : 신청불가
- 31 - 정년 : 신청가능
- 32 - 계약기간 만료, 공사 종료 : 신청가능
- 41 - 고용보험 비적용 : 신청불가
- 41 - 이중고용 : 신청불가
간혹 사업주가 회사에 이익이 되는 쪽으로 이직사유 코드를 임의로 변경하는 경우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니, 꼭 확인 후 정정 요청을 해야 합니다.
근로복지공단 누리집에서 이직확인서 확인 방법
이직확인서 확인을 위해 근로복지공단 고용·산재보험 토탈서비스 (comwel.or.kr) 누리집에 접속합니다.
정보조회를 클릭합니다.
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를 클릭하고 인증을 하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고용보험 모바일 앱으로 이직확인서 확인 방법
아래 링크에서 고용보험 모바일 앱을 다운 받아 설치합니다.
고용보험 모바일 앱 하단에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를 클릭하고 인증을 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마치며
이직확인서 확인 방법을 근로복지공단 누리집과 고용보험 모바일 앱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.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들도 몇 가지 체크해 보았습니다. 바로 이직이 되면 크게 상관이 없지만, 요즘처럼 경기가 안 좋을 때 실업 급여를 받아서 재 취업을 하는 동안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 같아 포스팅했습니다.
댓글